정상 생활이 힘들 정도로 자존감이 낮아요. 3년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Feka
·7년 전
정상 생활이 힘들 정도로 자존감이 낮아요. 3년 전 어떤 기준으로 갑자기 자존감이 훅 떨어졌어요. 사람들한테 말도 못 거는 건 당연한 거고 누가 먼저 말 걸어줘도 웃기만 하고 무슨 말을 해야 할 지 모르겠어요. 누가 칭찬 해줘도 그게 자꾸 꼬여서 들리고 사람 성격에 따라 말투가 조금만 맘에 안 들어도 비뚤게 해석하게 돼요. 3년 전부터 친했던 사람들을 제외하면 대화하는 게 너무 힘들어요. 저도 고치려고 노력 해보긴 했는데 영 안 되네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1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zziziri44
· 7년 전
요즘 작은 목표라도 계획하시고 실천해보신적 있나요? 저도 이전에 마카님과 엄청 비슷하게 느꼈던 적이 있었어요. 왜 그런걸까 싶었는데 도전정신도 없고 그냥 사는대로 사는 저 자신이 다른 친구들과 너무 비교되는거 같더라구요. 저도 그래서 누가 칭찬해줘도 입 발린 말 같고, 누가 저한테 조그만 장난만쳐도 예민하게 반응하게되고.. 지금은 다이어리에 월 단위로 작은 목표 적어놓고 하나씩 이루고있는데 성취감도 느껴지고 친구들한테도 뭔가 떳떳해지는거 같고!ㅎㅎ 자존감..자기 자신을 존중하는 마음인데 이게 낮으면, 자기자신을 믿는 마음 자신감도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그렇게 가라 앉아가며 쪼그라드는거구요. 조그만한거라도 좋으니 계획하고 실천해보는게 어떨까요? 운동장 30분 걷기, 자격증 취득하기, 봉사활동, 재미있고 가벼운 소설 한권 읽고 독서모임 참여해서 생각 공유하기, 근처 가까운 곳이라도 혼자가서 힐링하기. 너무 고민하며 걱정하지마시고 인생 까짓거 RPG게임이라 생각하시고 스스로한테 미션 줘서 수행하며 성장해봐요! 두서없는 글이지만 조그만 도움이라도 드리고싶어 적어봐요. 항상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