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불안해요. 무엇에 불안한지도 모르는채로 안절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
알림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7년 전
너무 불안해요. 무엇에 불안한지도 모르는채로 안절부절 못한 하루를 보내죠. 그 불안감에서 빨리 벗어나야한다는 생각에 더 불안해지고 끝이 없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haemin2
7년 전
안녕하세요. 이유도 모르는 불안감에 많이 힘들어하고 계시는군요. 왜 불안한지 알기라도 하면 원인을 제거할텐데 말이죠. 사실 불안은 위험에 대한 감지신호 역할을 하면서 사람들이 위험에 대비를 하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런 불안한 감정이 너무 강하면 실제 생활에 많은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님이 불안해하는 이유가 뭘까요? 여러가지 경우를 같이 생각해봐요. 청소년기에는 아동에서 어른으로 자라는 시기라 정체성에 혼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마냥 모든 것이 다 허용되는 아이도 아니고, 그렇다고 내가 무언가를 책임지고 결정할 수 있는 어른도 아니죠. 불확실한 미래와 어중간한 자아 정체성으로 인해 막연하고 막막한 불안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런 고민들은 같은 시기를 겪고 있는 친구들과 함께 나누면 좋아요. 친구와 관계가 돈독해질 뿐더러 혼자만의 고민이 아님을 알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하죠. 또는 지금 앞에 놓인 학업이나 학교생활과 같은 현실적인 부분이 불안의 요소일 수도 있겠네요. 학업에 어려움이 있거나 학교생활에 적응을 잘 못하는 부분이 있나요? 요즘처럼 공부량이 많고 학업시간이 긴 시대에 많은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한번 불안이 시작되면 걷잡을 수 없이 그 불안 속으로 빠져들게 되곤 합니다. 처음엔 작은 불안감이지만, 불안이 불안을 부르고 키워서 정말 그 원인이 무엇인지 끝이 어디까지인지 알 수 없게 되버리죠. 불안이 장기화되어 생활에 불편함이 생기신다면, 불안함의 원인을 모르는 상황이 답답하고 또 불안함으로 이어지는 상황이 계속 반복되신다면 전문 상담사와 상담을 진행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상담을 통해 상담사와 이야기를 나누면서 님의 상황과 내면의 생각에 대해 하나씩 풀어나가 보는 것이죠. 이런 방법은 근본적인 불안의 원인을 찾아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꼭 대면상담이 아니어도 좋습니다. 엔젤상담소의 편지 상담이나 채팅, 전화 상담을 통해 상담사님의 도움을 받아 하나씩 정리해보고 원인을 찾아보면서 이런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죠. '불안은 현재와 미래 사이의 간격이다'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대부분이 사람들이 지금 이 순간에 초점을 맞추고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바라보기 시작하면서 불안이 시작된다는 것이죠. 지금 이 순간을 한번 바라보세요. 다가오지 않은 미래를, 일어나지 않을 일들을 걱정하기 보다는 주변의 소소한 행복들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순간순간을 충실히 채우면 멋진 미래가 다가올 거예요. 마인드카페가 함께 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arxt
· 7년 전
왜 그럴까요? 하루쯤 시간을 비워보고 뭐가 이렇게 불안한건지 한번 깊게 생각해볼 수 있을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Rio23
· 7년 전
저는 대인기피증에 시달렷어요. 그래서 현재 사람 많은 곳에 가면 때때로 주눅이 들고 긴장을 하게 돼요 내색은 안하려 하지만 그래서 의지가 되는 사람이 주위에 잇으면 어린 아이처럼 주위 사람에게 의지하게 돼요. 학교 다닐때 많은 애들 앞에서 볼거리가 되는 상황이 많이 주어지면서 생긴것 같아요, 그리고 더 심해지다가 대인기피증도 제가 판단한거지만 공황장애마저 오는것 같다는 느낌이 들엇어요 근처에 사는 같은 학교 애일것 같은 애가 제가 친구랑 밥먹고 잇는 편의점에 들어왓는데 문득 제가 나의 학창시절 소문들을 알고 잇지 않을까란 생각이 들고 난후 바로 초점 없이 눈을 움지엿고 몸도 긴장한채로 조금 떨고 있엇어요 친구도 옆에서 걱정해줫엇고요 갑자기 그런 모습을 보여서 그때 제가 든 생각은 이러다가 난 내꿈 목표 원하는 것 하나 못 이루고 점점 더 사람들을 피하고 추락하겟다고 생각한 후에 그게 더 두렵고 내가 은둔형으로 더 바껴가는게 내 주위에 소중하게 잇어주던 친구마저 잃을까봐 그때 그게 더 두려워서 정면으로 맞서기로 마음 먹엇어요 그렇게 생각해낸 제 방법으로 내 스스로 좀 더 남이 바라보는 시점○과 내 스스로의 시점 다각적인 시각으로 보여지는 모습 느끼는 모습을 생각한후에 3년정도 지난 지금 많이 많이 좋아졋어요. 글쓴 사람도 많이 많이 무서울수도 잇다는거 알아요. 그런데 지금보다 더 많은거를 잃을수도 잇어요. 좋은거 보고 맛잇는거 보고 연애하고 먹고 살기도 힘든데 마음도 힘들면 슬프잖아요. 글쓴 사람도 글쓴거 보고 저도 감정 이입돼서 그런데 제가 바라는게 하나 방금 생겻는데 글쓴분 행복하셔아 합니다. 이만 잠자러 갑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bgd9
· 7년 전
저도 불안장애를 겪었습니다. 제가 정말 부탁드리고 싶은 건 불안을 가져서 불안때문에 놓쳐버리는 일들이 정말 많다보니 이겨낼수 있게끔 뭐든 해보시라고 말씀드려요 요가나 명상은 불안을 잠재***기에 좋은 방법이니까 몸을 먼저 이완***는것이 중요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growingman
· 7년 전
혼자 생각하는 게 힘이 들면 누군가와 같이하면 돼요. 혼자인 것 같지만 혼자가 아니에요. 혼자라고 생각말고 도움을 구해봐요! 여기에 글을 쓴 것처럼요. 청소년이라면 1388 라는 곳에 전화로, 또 인터넷 들어가면 무료로 상담할 수 있어요.